날씨가 급작스럽게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이용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랜만에 켠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고 에러코드만 깜박인다면 상당히 당황스러울 거에요.
무작정 서비스센터에 전화하지 마시고 표시판에 나와 있는 에러코드를 확인하고 조치방법을 알아본 뒤 이를 시도해 본다면 AS를 받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삼성에어컨 에러코드 및 조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에어컨 에러코드
에어컨에 이상이 있을 경우 알파벳 E 또는 C와 숫자 2개가 2개씩 깜박이며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E101이라면 E1-01이렇게 두개씩 번갈아 가며 깜박거립니다.
각 에러에 따른 조치방법은 대부분 제품을 초기화하는 것이라 쓰지 않고 아래에 따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조치방법이 상이한 경우에만 에러코드와 조치방법을 표기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108,C108
시스템 에어컨의 실내기에 설정된 고유 주소가 중복된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설치점 또는 시스템 에어컨 관리자에게 실내기 주소가 중복되었으니 점검해 달라고 말씀해 주세요.
E134,C124,E136,C136
전면 패널 작동 안됨 혹은 패널위치 감지센서에러입니다. 전면패널은 에어컨 정면의 큰 패널을 뜻하고 패널위치 감지센서는 패널이 움직이고 난 후 정위치에 도달하였는지 감지하는 센서입니다.
조치방법: 패널 동작 시 주변에 소파나 화분등으로 간섭받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시고 없다면 제품을 초기화 해주세요.
E163, C163
에어컨에 입력된 설정값이 불안정한 전원, 정전 등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한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실내기 모델명을 확인하신 후 고객센터(1588-3366)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167, C167
시스템 에어컨 실내기를 조정할 수 있는 중앙제어기, 유선리모컨 등의 설정이 잘못된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설치점 또는 시스템 에어컨 관리자에게 점검을 요청하세요.
E168, C168
천정형 공기청정기의 필터 커버가 열려있는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제품의 전원을 끈 후 필터 커버가 제대로 닫혀 있는지 확인하고 필터 커버가 제대로 닫혀있지 않다면 내부 필터를 다시 장착 후 닫혀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E177, C177
시스템 에어컨 중 수배관 DVM EHS 제품에서 빨리 조치를 해야하는 문제가 생긴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E184, C184
수위감지센서에 이상이 있는 경우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조치방법: 물통 결합상태를 확인하고 이물거름망을 분리하여 깨끗히 세척한 후 장착해 주세요.
E192,C192
에어컨 실내기의 커버가 열린채로 작동될 때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제품의 전원을 끈후 실내기 커버 조립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E450,C450E404,C404,E405,C405,E406,C406,E407,C407,E408,C408,E409,C409,E410,C410,E411,C411,E412,C412,E416,C416,E417,C417,E418,C418,E450,C450,E453,C453,E454,C454,E455,C455,E463,C463,E489,C489,E495,C495,E500,C500,E515,C515
실외기에 각종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실외기가 열을 방출하지 못할 때 표시되므로 실외기실 바람 토출구를 열어주거나 주변 장애물을 치워주세요.
E425,C425,E426,C426,E427,C427
전원으로 3상 4신식의 380V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에서 4선 중에 하나가 잘못 연결되었거나 빠져서 전원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최근 전기공사(승압공사 또는 전기계통 설비공사)를 한적이 있다면 전원계통에서 잘못 연결이 되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사를 담당했던 전기기사에게 연락하여 확인이 필요합니다.
E435,C435
시스템 에어컨 중 보일러 제품에서 물의 흐름을 조절하는 밸브에 이상을 측정한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수배관업체(설치업체)로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세요.
E452,C452
실외기에 공급되는 전원이 갑작스러운 정전에 의해 끊기거나 차단기에 이상이 생긴 경우, 전기공사에 의한 전원중단 등으로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실외기에 전원을 공급하면 에러코드가 사라집니다.
E508,C508
에어컨을 설치한 후 스마트인스톨(설치 점검 절차)이 진행되니 않았을때 실외기에서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최초 설치 이후 설치 점검 절차가 진행되니 않은 것으로 고장이 아닙니다. 최근 에어컨을 설치하셨다면 설치점 또는 설치기사에게 연락하여 설치를 완료하세요.
E555,C555
시스템 에어컨 실외기의 윤활 오일을 순환시키는 운전 중에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압축기의 월활한 운전을 위하여 실외기끼리 윤활오일을 서로 순환시키는 동작으로 자동으로 진입합니다. 여러대의 시스템 에어컨이 실외기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나타날 수 있으며 고장이 아닙니다.
E556,C556,E557,C557
시스템 에어컨과 그외 부속품의 설정이 잘못된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설치단계에서 제품의 설정값이 잘못된 경우 나타나는 표시로 설치점 또는 설치기사에게 문의가 필요합니다.
E611,C611,E625,C625,E628,C628,E629,C629,E655,C655,E656,C656,E768,C768
인터넷으로 관리할 수 있는 DMS가 각종 장치와 서로 신호를 주고받지 못하는 경우 발생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DMS전원(OFF 또는 전원플러그 빠짐)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이상이 없다면 점검이 필요합니다.
E911,C911
시스템 에어컨 중 수배관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water DVM에서 수배관 내부 물의 흐름을 제어하는 스위치가 닫힌채로 열리지 않을 때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조치방법: flow(수위감지)스위치 off 체크코드로 물 펌프 동작 후 10초 이내에 스위치가 off되는 경우로 물공급이 원할하지 않은 경우 발생 될 수 있으니 물공급이 안되는 상황은 아닌지 확인하고 설치한지 얼마되지 않은 경우라면 설치점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설치한지 오래된 경우 스트레이너(배관 내 이물질 제거하는 필터역할을 하는 부품)청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삼성에어컨 초기화
에러가 났을 경우 대부분의 조치방법는 제품을 초기화 하는 것입니다. 우선 가정에서 아래 방법에 따라 초기화 해보신 후 그래도 조치가 안될 경우 제품점검이 필요합니다.
고객센터(1588-3366)로 문의하거나 인터넷 챗봇 상담을 이용하세요.
마치며
삼성 고객센터 1588-3366으로 전화하여 직접 접수하거나 삼성전자서비스에서 출장예약을 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