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온라인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란 본인의 급여에서 매달 0.9%를 공제하는 고용보험료 내고 내가 실직을 하게 되면 일정기간 동안 소정의 돈을 지급해 주는 제도 입니다.
다만, 실적을 했다고 모두 주는것은 아닙니다.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고, 실업급여 신청을 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방법과 조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필요서류
1. 실업급여 신청 조건
실업급여 신청조건은 퇴직전 18개월 동안 고용보험가입기간이 180일 이상이 되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그리고 퇴직 사유가 경영상의 해고나 권고사직 등 불가피한 경우로 직작을 그만 두었을 때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본인 스스로 그만 두었지만 정당한 사유가 된다고 인정될 경우도 가능합니다.
혹시 실업급여 신청 조건에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고용복지 센터)에 문의를 하시는게 제일 정확합니다.
2.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는 퇴사 후 1년이 지나면 받을 수 없기때문에 퇴직 후 바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이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순서는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 이수, 워크넷 구직신청 완료,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1.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 이수]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은 고용보험 홈페이지나 고용보험 모바일 앱을 통해서 시청가능 합니다.
[2. 워크넷 구직 등록하기]
워크넷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여 이력서 작성을 하시고 구직신청 버튼을 누리고 진행하면 됩니다.
[3. 고용보험 홈페이지 로그인하기]
공동인증서나, PASS인증, 디지털원패스으로 로그인 합니다.
[4. 실업급여 신청 작성화면 이동하기]
로그인 후 실업급여 신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5. 실업급여 신청서 작성하기]
실업급여 신청서 작성화면에서 신청정보, 실업인정 내용과 지급 계좌등 내용을 확인 및 입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구직활동 내역 등을 입력하고 체출하면 신청이 완료가 됩니다. 구직활동은 워크넷을 통해서 입사지원을 할 경우 별도 내용을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실업급여 신청 필요서류
실업급셔 신청시 필요서류는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를 발급 받아 관할 부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퇴사할때 미리 회사에 요청해서 준비해 놓는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실업급여 신청방법과 필요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복잡하고 어려우시면 관할 고용센터 방문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